좋은날심리상담센터의 상담은 내담자의 상태와 속도에 맞게 유연하게 조정됩니다. 상담은 보통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진행됩니다.
< 상담 진행 과정 안내 >
상담 신청: 전화나 문자로 신청 후 상담 일정 확정
접수(초기)면접: 만나기
현재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 상담을 고민하게 된 계기, 상담에 대해 궁금하거나 걱정되는 점을 살펴보고 상담 진행 방식과 일정에 대한 안내를 합니다.
상담 초기: 이해하기·안전해지기
언제부터 어떤 상황에서 현재의 어려움이 시작되었는지 지금 겪고 있는 어려움과 마음 상태를 살펴보는데 집중합니다. 필요 시 심리 검사나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상태를 조금 더 명확히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상담 중기: 깊이 살펴보기·변화 연습하기
겉으로 드러난 문제 뿐 아니라 그 이면에 있는 감정, 관계 패턴, 사고 방식 등을 함께 탐색합니다. 새로운 방식이나 삶에서 선택의 폭을 넓히는 연습을 함께 시도해보고, 내담자의 삶에 실제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어지도록 돕습니다.
상담 후기 & 종결: 정리하기 · 삶으로 이어가기
상담 후반부에는 지금까지의 과정을 함께 돌아보고, 상담을 통해 달라진 점을 살펴봅니다. 그리고 앞으로 스스로를 어떻게 돌볼 수 있을지를 정리합니다.
종결은 “문제가 완전히 사라졌기 때문”이 아니라, 혼자서도 자신을 이해하고 다룰 수 있는 힘이 생겼다고 느껴질 때 함께 논의하며 결정합니다.
상담회기수: 기본 10회기, 주 1회 상담
내담자의 요청에 따라 주 2회로 하기도 하고, 합의 하에 연장하기도 하고 단축되기도 합니다.
< 치료적 접근 및 방향 >
좋은날심리상담센터는 특정 이론 하나만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내담자의 문제와 성향, 상담 주제에 따라 정밀하게 사례를 이해하고 치료적으로 재구성 하며, 여러 심리치료 이론을 절충·통합적으로 적용하는 접근을 지향합니다.
사람마다 문제의 원인은 매우 복합적이며, 어려움의 원인과 표현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하나의 방법이 모두에게 적합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내담자의 상태와 상담 목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이론들을 유연하게 활용합니다.
인간중심치료: 우울, 무기력
신뢰와 공감에 기반한 관계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안전하게 탐색하도록 돕습니다. 상담 전반의 기본적인 태도로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정신역동치료: 관계문제, 성격문제, 깊은 자기통찰
정신역동 상담은 반복되는 패턴과 관계의 어려움을 깊이 이해하고자 할 때 적합합니다. 증상 이면의 의미와 삶의 맥락을 함께 살펴보는 상담입니다.
인지행동치료(CBT): 불안, 우울, 공황, 강박
사고와 행동 패턴이 증상과 밀접한 경우에 생각의 흐름과 행동 방식을 점검하고 조정하는 데 활용됩니다.
수용전념치료(ACT): 우울, 불안, 강박이 반복될 때, 번아웃, 증상 통제에 지칠 때
불편한 감정을 없애려 노력하지만 잘 되지 않을때, 없애기보다 감정과 함께 살아가는 방식을 배우고, 나에게 중요한 가치에 따라 삶을 선택하도록 돕습니다.
변증법적 행동치료(DBT): 경계선 성격장애, 심한 정서불안정성, 대인관계 문제
감정 기복이 크거나, 충동성·관계 어려움이 두드러지는 경우, 감정 조절과 관계 기술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체기반 접근: 트라우마
과거의 상처나 반복된 관계 경험이 현재의 어려움과 연결되어 있을 때,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점진적으로 다룹니다.